메뉴 건너뛰기

코인픽:ver.2021년 비트코인 마진,선물거래소 순위 및 추천 사이트

7. 모멘텀 (MOMENTUM)

 

◆ 모멘텀 설명에 앞서                                         

 

모멘텀은 물리학 용어로 특정 물체가 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경향을 의미 합니다. 투자에 있어서 모멘텀이란 특정 자산군의 추세의 속도와 움직임을 상승 혹은 하락하는지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 될수 있습니다. 

 

 

모멘텀 투자란 투자수익이 지속되는 경향을 말합니다. 괜찮았던 투자는 계속해서 괜찮을 것이며, 형편없는 투자는 앞으로도 형편이 없을 것이다. 라는 전제 이며 수많은 연구와 논문을 통해서 검증이 된 팩터 이기도 합니다.

 

20200924_190325_1.png

 

고전적으로는 아이작 뉴턴의 제 1운동 법칙에서 비롯 되었습니다. 외부에서 힘이 가해지지 않는 한 , 모든 물체는 자신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1839년에 고전파 경제학자 데이비드 라카도 (Davidu Ricardo)가 모멘텀 원리를 투자에 접목하여 그가 말하길 "손실은 자르고,이익은 달리게 놔둬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본의의 원칙을 지키고 오늘날 화폐 가치로 6500만 달러의 재산을 42세에 벌은 후 은퇴 하였습니다.

 

20세기 초반에는 1923년에 처음 출간된 에드원 르페브로 (Edwin Lefevre)의 명저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 역시 모멘텀 관련 내용이 지배적 입니다. 제시 리버모어는 "큰돈을 벌려면 개별적인 등락이 아니라 시장 전체의 추세를 판단해야 한다" 라고 하였습니다. 

 

 

 

◆ 모멘텀의 종류                                               

 

단기 모멘텀 : 추세 추종 전략 역시 모멘텀의 투자 방법입니다. 필자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변동성 돌파 전략 또한 단기 모멘텀 / 추세 추종 전략 입니다. 이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는 개념 보다는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팔겠다는 함의가 응축되어 있는 전략 이기도 합니다. 

 

절대 모멘텀 : 지표로서의 모멘텀은 가격적인 부분에서 3개월 , 6개월 , 12개월 동안 얼만큼 상승 혹은 하락 했는지 측정하여 모멘텀의 강도를 측정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대 모멘텀 : 주식/채권/원자재/금 등의 다양한 자산군의 모멘텀을 계산하여 동적 자산배분에 활용할수 있는 모멘텀 활용 방법.

 

듀얼 모멘텀 : 절대 모멘텀 + 상대 모멘텀을 합쳐서 모멘텀이 가장 강한 자산군들만 투자 하는 투자 방법.

 

 

모멘텀 투자법은 추세추종 트레이딩 , 주식 팩터 투자법 , 주식/채권/원자재/금 등의 자산군들을 활용하여 동적 자산배분 등등으로 정말 넒게 그리고 많이 사용되는 팩터 입니다. 

 

모멘텀에 대해서 깊게 파고 싶으신 분들은 게리 안토나치의 <듀얼 모멘텀 투자 전략>을 추천 드리며 한국어 버젼으로도 번역이 되어 시중에 유통 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단기 모멘텀 트레이딩을 공부 하고 싶으 신 분들은 강환국님과 systrader79님의 <가상화페 투자 마법공식>을 추천 드립니다. 

 

 

 

퀀트픽의 변동성 돌파 매매 백테스트 결과 바로가기 (1)

 

퀀트픽의 변동성 돌파 매매 백테스트 결과 바로가기 (2)

 

 

 

◆ 트레이딩뷰 모멘텀 설정                                   

 

트레이딩 뷰에서도 모멘텀 지표가 있으니 참고해서 사용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제일 상단에 있는 "모멘텀" 지표를 클릭하시고 설정 값에 7일 / 30일/ 365일 등 원하시는 특정 모멘텀 계산 구간을 기입 하시면 지표에서 시각화 하여 보여 드리니 투자에 참고 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9.jpg

 

10.JPG

 

 

                                                  2023년 해외코인거래소 순위 및 추천

 

 

 

binance main.png

거래량

11조

7.5조

9.5조

5조

언어

영어

영어

영어

★한국어지원

수수료

- 지정가: 0.02%

- 시장가 : 0.04%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3%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60%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7%

특징

현물(1위)

한국인선호(1위)

선물(1위)

★수수료최저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할인코드

20% 할인

50% 할인

20% 할인

5%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