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탑루스 (stop-loss) 



손절은 처음 투자 혹은 트레이딩을 배우신 분들이 들어 보신 제일 간단하고 직관적인 자금관리 법입니다. 이는 투자를 하기전에 일정 손실% 혹은 금액에 도달했을때 손실을 인정하고 포지션을 청산하는 행위입니다.  손절을 통해서 손실을 최소화 화고 낙폭을 관리 하면서 수익곡선을 우상향 하도록 만들수 있습니다. 


아무리 수익률이 좋은 전략이여도 낙폭이 -50% 짜리 전략이라면 버틸수 있는 투자자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거치식과 적립식 투자 그리고 현금비중을 가지고 있는것도 자금관리의 일부분 입니다. 



코스피 매수 후 보유 


11.png



여기서 손절 로직을 넣어 보겠습니다.



자산군 : 코스피지수

매수 : 매월 첫 거래일

매도 : 다음달 첫 거래일

손절 : 매수 후 -1% 하락 할시 매도 , 아니면 보유후 다음달에 청산


10.png



출저 : systrader79님 연구 자료





예시 : 비트코인 트레이딩에 백테스트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수익을 보기는 보지만 뭔가 지저분해 보이는 전략이 있습니다. 


3.png


여기서 손절라인 -1%를 걸어 보겠겠습니다. 


2.png



어떤가요 여러분 ? 수익곡선도 더 이뻐지고 사실상 수익률과 MDD도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손절은 어떻해 보면 가장 간단하면서도 제일 어려운 자금 관리 기법입니다. 직접 트레이딩을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손절이 얼마나 어려운지 아실겁니다. 손실 구간에서 손실을 인정하고 털고 나온다는것은 자신과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손실을 최소화 하는것은 기하평균의 논리에 따라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유의 사항



1.손절 구간을 짦게 하면 할수록 승률을 더 떨어집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손익비를 보면 짦게 하는것이 큰폭으로 설정 하는것 보다 통상 더 좋습니다.


2.모든 전략에 손절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철저한 백테스트와 연구 후에 손절에 맞는 전략이면 투입하면 됩니다 . 


3.세상에는 완벽한 전략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전략도 자금 관리를 해야만 합니다. 손절또한 하나의 자금관리 이며 가장 직관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타임 카트 ( time-cut)

 

스탑루스는 미리 설정한 손실폭에 도달하면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포지션을 정리하는 기법입니다. . 트레이링 스탑(Trailing Stop)은 고점 대비 설정한 폭으로 떨어지면 매도하는 기법입니다. 이번에는 타임커트에 대한 방법을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1. 타임커트 (Time Cut)는 전략데로 매수 하시고 특정 시간에 도달하면 손실구간 혹은 수익구간에 상관없이 포지션을 정리하는것 입니다. 무식한 매도 방법이라고 하실수 있으나 평균회귀를 기반으로 로직을 만든 변동성 돌파 매매 전략에는 가장 심플하지만 효율적인 청산 방법입니다.

 

2. 변동성 돌파를 하고 단기적으로 강한 추세가 형성되어 폭발적으로 움직이지만 시간이 지나가면서 기존에 물린 투자자들이나 수익실현을 하고 싶은 사람들로 인해서 가격은 다시 하락합니다. 변동성으로 올라가는 힘은 있으나 얼마나 오래동안 유지 할지 모르기 때문에 타임커트로 미리 청산하는것이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인간의 인지 편향을 역이용 ,평균 회귀) .

 

3. 시간은 원하시는 시간 별로 설정 하셔서 청산 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24시간이 있다면 같은 전략이지만 24개의 타임프레임으로 분산해서 투자 하신다면 유동성 부족으로 인한 슬리피지를 최소화 시킬수 있습니다. 

 

1.png

 

 

 

 

 

 

 

 

 

 

 

 

 

 

 

 

 

 

시간별로 다른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특정 타임 프레임이 과거에는 최적일수 있으나 미래에도 같은 시간대에 더 휼륭한 결과가 나온다는 결과를 확장 지을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트레이디뷰에서 타임 프레임 분산이 실현하는 부분에 대해서 꾸준히 연구중입니다. 지금은 UTC 00:00 (한국 시간 오전 09시)에 타임 커트 하도록 설정 되어있습니다. 거래소의 데이타 기준으로 코딩을 해두었는데 거래소의 캔들 마무리를 UTC 00:00에 합니다. 공교롭게도 오전 09:00시에는 한국 주식 시장이 여는 떄이기도 합니다. 

 

2.png

 

이외에 퀀트투자에서 유명한 전략중에 하나인 종가 베팅 시가 매도 "오버나이트 전략"이 있습니다. 해당 전략은 전세계 주식 시장이 장이 시장될때는 변동성이 엄청 강하다가 장이 마감으로 인해서 즐어드는 현상을 역으로 활용한 전략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데이트레이딩을 하고 장이 마감되기 전에 포지션을 청산해야 마음이 편하다는 심리를 느낄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심리를 역으로 사용한다면 아주 휼륭한 전략을 만들수 있습니다. 

 

3.png

 

 

 

 

출저 : systrader 79 종가 베팅 전략 

 

 

 

09시에 매도 하는것과 09시 05분에 매도 했을떄의 차이

 

4.png

 

 

출저 : 준님 타임 필터

 

타임 카트 혹 타임 필터 기법은 포지션을 시간을 기준으로 손실 혹은 수익과 상관없이 청산하는 전략입니다. 손절과 트레이링 스탑은 특정 수치로 백테스트 할경우 과최적화가 될수도 있지만 시간이라는 요소는 직관적이고 다른 자금관리 기법보다 전략에 따라 더 강력한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변동성을 이용한 변동성 돌파매매와 오버나이트 전략에서는 타임 커트 전략이 아주 휼륭한 성과를 냈다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섀넌의 균형복원



클로드 섀넌은 저명한 미국의 수학자 및 전기공학자 이신분입니다. 이분은 정보 이론이라는 논문을 쓰셧으며 비트라는 단위을 창시하신 분입니다. 1950년에 인공지능이 지금 처럼 뜨기 전부터 이미 컴퓨터 체스 알고리즘을 만들었으며 미국의 벨 연구소에서 연구도 하셨습니다. 


오늘은 이런 분이 투자 세계에 어떤 영향을 주셧으며 새넌의 균형복원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시리즈 초반에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에 대한 중요성을 말씀 드렸습니다. 수학적 이론으로는 자산의 수익률은 기하평균으로 움직인다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친구와 동전내기를 합니다. 


승률 : 50% (앞면 혹은 뒷면)

룰: 이기면 2배 , 지면 50% 손실

가정 : 무조건 한번 이기고 한번 짐

자금 : 100원 


오 이기면 2배 주고 지면 50%가져간다고 ? 무조건 돈 벌겠네?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아래의 수치를 보겠습니다. 



경우 1 : 100원을 모두 베팅


100원으로 베팅 하였습니다. 첫판은 이겨서 200원이 되었습니다. 

200원으로 다시 베팅 하였습니다. 두번째는 져서 다시 100원이 되었습니다.



경우2 : 50원은 베팅 , 50원은 보유


50원을 베팅 하였습니다 . 첫판은 이겨서 100원이 되었습니다.

*** 여기서 50:50 으로 리밸랜싱을 합니다. 다음 판에는 75원을 베팅 합니다.

75원을 베팅 합니다. 두번째는 져서 32.5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금 75원을 보유 하고 있어서 잔고는 107.5원입니다. 



경우 1은 원금만 보전하지만 경우 2는 수익을 보았습니다.


이 경우를 100회 반복 하겠습니다.



20200705_211612.png


어떤 신가요? 어마 무시 하지요? 친구와 이런 내기를 하셔서 섀넌의 법칙을 활용하면 친구분이 상심이 클것 같습니다 ㅎㅎ...




하지만 실제 금융 시장에서는 이렇게 딱 맞는 수치를 얻을수 없습니다. 위에는 간단한 예시이며 실제 투입 했을때 시나리오 별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겠습니다.


1.png

처음에 주식이 수십배 오르지만 나중에 전부 수익률을 반납합니다 (비트코인 인줄...) 그리고 횡보 합니다. 주식 100%를 보유했다면 수익률이 0% 이지만 , 만약 주식:현금 5대5로 리밸랜싱 한 포트폴리오는 상승 할때는 수익을 덜보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익을 보전하고 우상향하는 곡선을 만듭니다. 


2.png


2 종목이 있습니다. 이 2 종목은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상관관계가 낮거나  마이너스 입니다. 이럴경우에 종목에 50% 씩 투자 하고 리밸랜싱 하면 한 종목만 투자하는것보다 횔씬 좋은 수익률을 가져옵니다. 


3.png


한종목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고 다른 종목은 우하향 합니다. 하지만 상관관계가 마이너스 이기때문에 리밸랜싱을 통해서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하는 주식의 수익을 초과합니다.


5.png


만약 종목1 과 종목2가 모두 우하향 하고 상관관계가 같다면 결국은 깡통찹니다. 그뜻은 절대로 한 종목 한 섹터 한 자산군에 몰빵하는것이 아니라 상관관계가 낮되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자산군에 배분해서 리밸랜싱을 하여 초과 수익을 얻으라는 교훈입니다.




어떤가요? 여러분들은 잘 배분해서 투자 하고 계시는가요? ^^ 


켈리의 법칙 (kelly criterion)



1.켈리의 법칙은 베팅을 할때 상대적 우위가 있을때만 투입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아예 투입 하지 않습니다. 


2.우위가 있다면 몇%의 투자금을 베팅해야 최적의 리스크 관리를 할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3.켈리의 법칙은 고급 자금 관리 도구입니다. 매 포지션 마다 얼마의 금액을 베팅 하는지 알려줍니다 이는 트레이딩뿐만 아니라 자산배분 전략에도 응용이 될수 있습니다.




Kelly % =  W  -  [ ( 1 - W ) / R ]




W = 승률 (이긴 매매 횟수 / 총 매매 횟수)


R = 손익비 (총 이익금 / 총 손실금)



예시 : 


1. 원금 : 1000만원

2. 승률 : 60%

3. 이기면 30% 수익

4. 지면 30% 손실

5. 100회 반복

6. 100% 몰빵 VS 켈리의 공식 비교



100% 몰빵 :


시작:1000만원 투입


베팅 1회 : 1300만원(30%수익)


베팅 2회 : 1690만원(30%수익)


베팅 3회 : 2197만원(30%수익)


베팅 4회 : 1538만원(-30%손실)


베팅 5회 : 1077만원(-30%손실)



...100회 반복 후 손익비 계산. R = 손익비 (총 이익금 / 총 손실금)



1.png


2.png




과거 100회의 샘플로 해당 전략의 손익비를 계산하였습니다.


손익비 = 1.004097


켈리의 공식으로 최적의 베팅 비율을 계산 해줍니다. 



 


Kelly%  =  0..6  -  [ ( 1 - 0.6) / 1.004097 ]

           = 0.6 - (0.4)/1.004097

           = 20.16%



켈리의 공식 대로라면 20.16%를 베팅 하라고 합니다. 


다시 켈리의 공식으로 시뮬레이션 해보겠습니다. 



시작:1000만원 투입


베팅 1회 : 1060만원(투입금액 30%수익 + 보유 현금)


베팅 2회 : 1125만원(투입금액 30%수익 + 보유 현금)


베팅 3회 : 1193만원(투입금액 30%수익 + 보유 현금)


베팅 4회 : 1121만원(투입금액 30%손실 + 보유 현금)


베팅 5회 : 1053만원(투입금액 30%손실 + 보유 현금)



...100회 반복 후 100% 몰빵과 비교



4.png



3.png


(손익비가 개선되었습니다)




[100% 몰빵 VS KELLY% 비율대로 베팅 비교]



5.png



모든 투자에 승률이 100%가 아닌이상 절대로 모든 자금을 투입해서는 안됩니다. 각각의 전략과 투자 방법마다 과거의 성과 샘플을 구하셔서 켈리의 법칙을 응용하여 최적의 베팅율을 결정 하실수있습니다. 같은 전략이여도 어떤 자금 관리법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장기적으로 성과의 차이는 어마무시 합니다. 좋은 전략이 있다면 그것에 멈추지 않고 자금 관리법을 응용해서 현명한 자금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리스크 패리티 (risk parity) 


리스크 패리티는 위험도에 비례해서 밸랜스가 맞게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특정 자산의 가격 변동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을 피하기 위한 자산배분 자금 관리 기법입니다. 이는 리스크 노출을 조절하여 더 완만한 수익곡선을 만드는 용도 입니다. 



주식과 채권을 각각 5:5로 투자 하신다면 직관적으로는 반반을 투자 하였기에 동일한 리스크로 분산한 포트폴리오로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자산군의 변동성은 다르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주식이 채권보다 통상 변동성이 훨씬 큽니다. 



리스크를 조절하는 방법 , 리스크 패리티를 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1단계 : 최근 12 개월의 주식과 채권의 월별 수익률을 매달 구해줍니다.


2단계 : 12개월 수익률의 표준편차를 구해줍니다. 엑셀에서 STDEV공식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3단계 : 계산한 변동성에 반비례하여 자산배분을 해줍니다.


예 : 이번달에 주식:채권 변동성 비율이 3:2면 , 주식:채권 = 2:3으로 투자 .


출저 : SYSTRADER79님 연구 자료

1.png

(미국 주식 100%) vs (10년국채+주식 리스크 패리티) vs (20년국채+주식 리스크 패리티)




상세한 설명 : 


1.주식과 채권 5:5로 하면 위험이 분산된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자산배분 전략은 주식과 채권이 반대로 움직인다는 , 상관관계가 마이너스라는 전제하에 주식이 10% 떨어지면 채권이 10%올라가줘야 손실을 상쇄해줍니다. 


2.실제로는 주식이 채권보다 변동성이 큽니다. 그래서 주식 30% : 채권 70%정도를 해줘야 하실상 리스크를 50대50으로 골고루 분산한 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3.리스크 패리티 전략은 이를 월단위로 동적으로 비중조절을 하여 투자 할수 있습니다. 동적으로 월 단위로 비중을 조절 시장에 노출한 포지션을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로 운용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스크 패리티 전략을 비트코인에 적용했다면 어떨까요? 



제가 백테스트 하기 위한 아래의 단계들을 하나씩 실행 하였습니다.


1.비트코인 가격 데이터를 가지고 온다


2.변동성 돌파매매 전략을 응용해서 백테스트 한다


3.여러 자산군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4.올웨더 포트폴리오로 백테스트 한다.


5.월단위 성과로 수익률 , 누적 수익률 , 최고점 , 최고낙폭 등의 데이터로 정리한다.


6.각 전략의 맨 처음의 12달의 변동성을 구한다


7.두 자산군의 변동성의 비율을 구해준다


8.역수로 매월 리밸랜싱 해준다





백테스트 결과


기간 : 2014.01~2019.12 (5년)


전략 : 변동성 돌파매매 + 올웨더 혼합 (상관관계가 낮은 베타와 알파의 혼합 전략)


자금 관리 기법 : 


1.50:50 고정 비율 (변동성 돌파 매매 : 올웨더 )

2.리스크 패리티 (순수 변동성에 기반하여 비중조절)

3.리스크 패리티 ( 올웨더에 50% 고정 후 변동성에 기반해서 비중조절)



필살기2.png






결론 : 



1. 변동성 돌파매매와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5:5로 운용했을떄 보다 순수 변동성 기반 리스크 패리티로 운용했을경우 수익률은 더 낮지만 MDD를 -5%대로 낮출수 있었습니다. 


2. 여기서 더 나아가 올웨더를 50%로 고정하고 변동성을 기반으로 리스크 패리티 전략을 사용해보니 순수 변동성 기반 리스크 패리티 보다 수익률은 더 높아지고 MDD은 더 커진것으로 보입니다. 


3. 베타투자 (시장지수 만큼만 수익을 보는 투자 방법) 과 알파투자 (시장의 수익률 이상을 목표로 하는 투자 방법)을 혼합하여 투자 하신다면 더 균형을 맞추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베타투자 방법은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전통 자산군에 자산배분을 하고 알파투자에서는 비트코인에서 변동성을 기반하여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는 전략입니다. 상관관계가 낮으면서 둘다 우상향 하는 수익곡선의 시나리오가 만들어지는 가운데 리스크 패리티 전략을 사용하여 MDD를 더 낮출수 있습니다.




                                                  2021년 해외코인거래소 순위 및 추천

 

 

 

binance main.png

ftx main.png

        bybit main.png

    거래량 

    11조(1위)

                          1조                        

                         3.4조

   레버리지

                 최대100배               

                       최대100배

                      최대125배

    수수료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4%(1위)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거래방법

 현물+선물+마진

          선물+주식+FOREX      

 선물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할인코드 

   

 

20% 할인

5% 할인

20%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