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탑루스 (stop-loss) 



손절은 처음 투자 혹은 트레이딩을 배우신 분들이 들어 보신 제일 간단하고 직관적인 자금관리 법입니다. 이는 투자를 하기전에 일정 손실% 혹은 금액에 도달했을때 손실을 인정하고 포지션을 청산하는 행위입니다.  손절을 통해서 손실을 최소화 화고 낙폭을 관리 하면서 수익곡선을 우상향 하도록 만들수 있습니다. 


아무리 수익률이 좋은 전략이여도 낙폭이 -50% 짜리 전략이라면 버틸수 있는 투자자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거치식과 적립식 투자 그리고 현금비중을 가지고 있는것도 자금관리의 일부분 입니다. 



코스피 매수 후 보유 


11.png



여기서 손절 로직을 넣어 보겠습니다.



자산군 : 코스피지수

매수 : 매월 첫 거래일

매도 : 다음달 첫 거래일

손절 : 매수 후 -1% 하락 할시 매도 , 아니면 보유후 다음달에 청산


10.png



출저 : systrader79님 연구 자료





예시 : 비트코인 트레이딩에 백테스트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수익을 보기는 보지만 뭔가 지저분해 보이는 전략이 있습니다. 


3.png


여기서 손절라인 -1%를 걸어 보겠겠습니다. 


2.png



어떤가요 여러분 ? 수익곡선도 더 이뻐지고 사실상 수익률과 MDD도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손절은 어떻해 보면 가장 간단하면서도 제일 어려운 자금 관리 기법입니다. 직접 트레이딩을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손절이 얼마나 어려운지 아실겁니다. 손실 구간에서 손실을 인정하고 털고 나온다는것은 자신과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손실을 최소화 하는것은 기하평균의 논리에 따라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유의 사항



1.손절 구간을 짦게 하면 할수록 승률을 더 떨어집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손익비를 보면 짦게 하는것이 큰폭으로 설정 하는것 보다 통상 더 좋습니다.


2.모든 전략에 손절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철저한 백테스트와 연구 후에 손절에 맞는 전략이면 투입하면 됩니다 . 


3.세상에는 완벽한 전략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전략도 자금 관리를 해야만 합니다. 손절또한 하나의 자금관리 이며 가장 직관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