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투자에 있어서 아무리 좋은 전략과 전술이 있다고 해도 멘탈 관리가 안된다면 뿌린 씨앗의 열매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어떤 전략도 절대로 승률 100% 전략은 없으며, 반드시 안 먹히는 구간이 도래 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결과 수익을 안겨다 주는 전략 임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으로 손실을 보는 구간 ( MDD period)에서 버티지 못하고 중도 하차하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002.png


이번 멘탈 관리법에서는 주로 노벨 수상자 대니얼 카네만의 저서 "생각에 관한 생각"을 참고하여 행동 재무학과 인간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투자에 응용해볼 수 있도록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다니엘 카네만은 천재 심리학자 이며 형도 경제학의 창시자 입니다. 인간의 비합리성과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를 하셨으며 <불룸버그> 선정 "세계 금융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0인"으로 선정 되셨습니다.



001.png


인간의 두뇌에는 2가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시스템 1 :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뇌

시스템 2 :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뇌




004.png



저희가 하는 대부분의 행동과 결정은 시스템 1을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이는 저희는 배고프면 먹고, 피곤하면 자고, 귀찮으면 게을러지고 등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시스템 입니다. 


반면 시스템 2는 의식적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비교적 복잡한 것 들을 의식적으로 행하는 시스템 입니다. 



시스템 1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훈련을 많이 하면 노련한 반응을 보이고 노련한 직관을 발휘한다.


2. 진실이라고 착각할 때, 기분이 좋을 때, 긴장감을 늦출 때, 인지적 편안함을 느낀다


3. 원인과 의도를 추론하고 조작도 한다.


4. 모호함을 무시하고 의심을 억누른다.


5. 편향에 사로잡혀 어떤 것을 믿거나 확신한다.


6. 기존 증거에 초점을 맞춘 채, 보이지 않는 증거는 무시한다. (보이는 것이 전부다).


7. 낮은 확률에 지나치게 비중을 둔다.


8. 수량에 대한 민감성 감소 성향을 보인다 (정신 물리학)


9. 이익보다 손실에 더 강하게 반응한다 (손실 회피)


10. 결정을 내릴 떄 여러 선택을 별개로 보면서 문제를 좁은 틀에서 다룬다.


위와 같이 여러가지 요소들을 고려해보면 인간은 본래 투자에 적합하지 않은 존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너무 쉽게 착각하고,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 존재 입니다. 그 외에도 정교한 수학에 약하며 좁은 식견에서 결정을 종종 내립니다. 여기서 저희한테 제일 중요한 것은 "이익보다 손실에 더 강하게 반응한다" 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예시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을 트레이딩 하셔서 100만원 수익을 보셨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 -100만원 손실이 발생 하였습니다. 이때100만원 수익의 기쁨과 -100만원 손실의 고통을 잘 생각 해보시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같은 금액에도 불구 하고 손실을 봤을 때의 고통이 수익의 기쁨을 훨씬 초과 합니다 (2배 정도 더 고통 스럽습니다).


통상 많은 투자자 분들이 투자하기 전에는 -20% 까지는 잘 버티고 투자 할 수 있어! 라고 하시지 만, 실제로 투자해서 -10%만 발생해도 엄청 기분이 좋지 않고 불안해 하십니다. 그래서 퀀트투자에 있어서 MDD(Maximum Drawdown)을 최소화를 강조하고 또 강조하는 것 입니다. 




003.png




MDD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백테스트를 시뮬레이션을 해보셔야 하며, 기입하신 특정 전략과 모델 또는 기입하신 값을 충분한 이유와 논리를 바탕으로 진행 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 과거의 백테스트 미래의 수익을 보장 하지 않으며, 과최적화의 오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진실이라고 착각할 때, 기분이 좋을 때, 긴장감을 늦출 때, 인지적 편안함을 느낀다."


단지 아름다움 수익 곡선을 위해서 특정 지표에 충분한 이유가 없는 값을 반복적으로 기입하신 후 실제로 운용을 하신다면 통상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고로, 운용하시는 전략에 대해서 충분히 잘 아셔야 하며, 어떤 인지편향을 역으로 이용해서 수익을 보는 구조 인지도 인식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입니다. 인간의 뇌는 저희가 생각하는 것 처럼 논리 적이지 않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통을 최소화 하는 것 입니다 ( MDD 최소화). 또한, 과잉확신과 확증편향을 경계하시고 백테스트에 있어서 조심스럽게 고민하고 진행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