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안녕하세요 퀀트픽입니다 ^^ 


1.png




코인에 투자하다보면 여러코인을 분산투자하면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보셨을 겁니다. 상위 10개 / 20개 / 70개 / 100개 코인을 투자해서 분산투자를 하면 과연 좋은 방법일까요?


 

우선 백테스트 결과부터 보겠습니다.

 

1.png



 

출저https://www.bitwiseinvestments.com/indexes/Bitwise-20

 

 

불장에서는 비트코인 보다는 알트코인 20~100개를 투자하는 것이 비트코인보다 수익률이 상회하였습니다


 

2.png




2017년 1월부터 현재까지 상위 10개 코인과 비트코인이 가장 성과가 유사합니다.



 

3.png



 

 

그러면 알트코인을 매수하고 적당히 올랐을떄 팔고 나오면 되겠네 ? 라고 하시지만 여기에 사실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그럼 실제 투자를 할때 무슨 문제가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코인 인덱스 투자 문제점 


 

1. 아무리 코인 100 1000개로 분산시켜도 결국은 암호화폐라는 카테고리에 있는 자산군들이다. 리스크 관리를 하려면 암호화폐와 상관관계가 낮은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으로 종목이 아닌 자산군을 분산해야 진짜 리스크 관리이다.

 

 

2. 코인 100개를 거래소에서 산다면 엄청난 노가다이다. 실제로 상장하지 않은 코인도 있을 것이다. 있다고 하더라도 한달에 한번씩 20~100코인을 리밸랜싱 해주는 것은 엄청 귀찮은 일이다

 

3. 거래소에 보유하고 있으면 거래소 내부에 있기 때문에 관리가 편하다. 하지만 해킹을 당해서 코인이 날라가면 모두 손실이다. 그렇다고 코인 사이트에 가서 지갑을 생성해서 관리하기도 엄청 번거롭다.

 

4. 알트코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처렁 유동성이 좋지 않아 거래를 하는 과정에 슬리피지가 발생 할수 있다 (원하는 호가보다 비싸게 사거나 , 가격 판다는 뜻입니다). 슬리피지는곧 손실이라는 뜻이다.

 

5. 알트코인중에 먹튀를 하거나 법적 재제를 받아 하루 아침에 사라질 있다. 매해 상위 100 코인을 보다 보면 매년 다른 코인이 상위 100코인에 있다는 것을 알수있다. 이부분에 대해서 진지 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


 

 

현실적으로 할수 있는 방법 


 

 

1. 신뢰가 되는 거래소를 선택한다.

 

- 개인적으로 Binance ( 바이낸스) 선호합니다

 

- 수수료가 국내 거래소는 0.2%인반면 바이낸스는 0.075%입니다.

 

- 거래량 유동성이 풍부합니다.

 

- 엄청 많은 코인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 SAFU기금이 있어 해킹을 당해도 자금을 보장받을 있습니다.

 

 

2. 스테이블 코인을 제외한 상위 10~20 코인을 선정한다.

 

- 스테이블 코인은 제외시키고 상위 10~20개를 선택합니다

 

- 이상은 너무 많아서 관리하기가 번거롭습니다.

 

 

3. 동일 비중으로 투자한다.

 

- 코인의 변동성을 기반으로 risk parity 비중을 월단위로 수정하여 최적의 비율을 베팅 할수 있지만 이는 상당히 번거로운 과정입니다.

 

- 시가총액 비중으로 하면 비트코인은 60% , 이더리움 20% 투자를 하시게 됩니다. 그러면 10~20 코인을 매수한 의미가 없겠지요?

 

- 동일비중으로 해줌으로서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낮은 코인도 비트코인에 투자한 만큼 투자해줍니다 . 그럼 20 코인에 각각 5%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작은 코인은 가격이 올라갈 필요한 자금도 훨씬 작습니다. 뜻은 한번 추세를 타면 적은 금액으로 멀리 갈수 있다는 뜻입니다.


 

4. 절대 투자금의 100% 투입하지 않는다

 

-현금 : 코인 비중을 5:5 혹은 8:2 해주고 월단위로 리밸런싱 해준다.

 

-저번에 말씀드렸듯이 변동성과 낙폭을 줄이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말씀드렸습니다. 투자를 하실 때는 실제로 투자했을 심리적으로 지장이 없는 수익곡선이 만들어 지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코인을 인덱스로 묶음을 만들어서 ETF처럼 지수를 매수 할수 있는 서비스는 없습니다. 법적인 문제도 있고 세금 이슈도 있습니다 .지금 UPBIT에서 만든 지수가 있으나 이를 상품화 시켜 시장에 유통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향후 어떡해 진행되는지 유심히 관찰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