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안녕하세요 퀀트픽입니다 ^^ 


1.png




자산배분 전략



자산배분(Asset Allocation)은 자산을 여러 자산군(Asset Class)별로 배분해서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포트폴리오는 영구포트폴리오(Permanent Portfolio)올웨더 포트폴리오 (All-Weather Portfolio) 입니다



1. Permanent Portfolio


영구 포트폴리오는 헨리 브라운(Henry Browne) , 당대 미국 대통령 후보였던 분이 만든 포트폴리오로 주식:채권:금:현금을 각각 25%씩 보유하는 전략입니다. 


1.png




2.png



2.All Weather Portfolio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세계 1위 규모의 헤지펀드의 창시자 레이 달리오(Rai Dailio)님이 만드신 포트폴리오로 토니 로빈스의 "MONEY"저서에도 공개 되었습니다. 해당 책에 나오는 비율은 주식 30% , 장기채 40%, 중기채 15%, 금과 상품 각각 7.5% 입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더 공부 하고 싶으신 분은 김단테님의 블로그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754707345


3.png


4.png

보시다시피 두 전략 모두 꾸준히 우상향 하는 아주 좋은 전략들 입니다. 그렇다면 두 전략과 S&P500과 비교 해보면 어떨까요?


5.png


PORTFOLIO 1 - ALL WEATHER (올웨더 포트폴리오)

PORTFOLIO 2 - PERMANENT (영구 포트폴리오)

PORTFOLIO 3 - S&P500 (SPY ETF)


순서로 나열 해보았습니다. 3 포트폴리오 모두 연복리 7~8%의 수익률을 달성 했습니다. 하지만 주식 100%을 투자 했다면 2008~2009년 리먼 사태에서 반토막을 당했습니다. 반면 다른 2전략을 아주 휼륭하게 방어했습니다. 또한 이번 코로나 사태도 코로나 저리가라라는 식으로 꿈적도 안했내요 ㅋㅋㅋ


이 이유는 서로 다른 자산군들의 상관관계가 적거나 마이너스 이기 떄문입니다. 상관관계가 낮다는 뜻은 한 자산이 오르면 다른 자산은 떨어진다는 뜻 입니다. 그리고 리밸랜싱을 통해서 비중조절을 하여 고점매도 저점매수의 효과를 누릴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장기적으로 보면 완만한 수익곡선을 만들수 있습니다 .


***자산배분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소개 해드리고 바로 비트코인과의 혼합을 할경우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 그리고 전통 자산군과의 자산배분



여려분들은 자산에 1%는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한다는 말을 들어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위의 자산배분 전략과 비트코인을 함께 포함한다면 어떤 성과가 나오는지 보겠습니다. 


전략: 올웨더 포트폴리오 90% : 비트코인 10%

매수 : 거치식으로 비율에 맞게 투자

매도 : 1년에 한번 비중 조절 



6.png




전략: 올웨더 포트폴리오 80% : 비트코인 20%

매수 : 거치식으로 비율에 맞게 투자

매도 : 1년에 한번 비중 조절 


7.png



비트코인은 전통 자산군과 상관관계가 낮습니다. 동시에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매우 큰 자산군입니다.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군들과 자산배분을 하는 동시에 변동성이 큰 비트코인을 같이 섞어서 투자하면 그 만큼 리밸런싱 을 할 때 더 높은 가격에 매도 혹은 더 낮은 가격에 매수 할수 있다는 함의 이기도 합니다.자산배분을 할때는 변동성이 크되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군과 같이 투자하는것이 좋습니다.


퀀트투자 방법에 현금:코인 비중조절에 대해서 설명 해드린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10~20%와 현금 80~90%의 조합으로 투자 하시고 리밸랜싱으로 리스크를 관리 하는 방법을 기재 하였습니다. 만약 그 현금을 자산배분으로 대체 한다면 수익곡선이 더 아름답게 만들어 집니다. 이제 어떻해 투자 해야 하는지 조금씩 감이 잡히시나요?~~


투자 자금으로 100% 비트코인에 투자 하시다면 엄청난 가격변동으로 일상 생활이 힘드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섞어서 자산배분을 하시면 수익률도 상당히 휼륭하시고 투자하시고 나서 1년뒤에 한번 리밸런싱 만 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 하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