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안녕하세요 퀀트픽입니다 ^^ 


1.png




변동성 돌파매매 전략(Volatility Breakthrough)



해당 전략은 전설적인 트레이더 래리 윌리엄스의 최고의 전략입니다. 책 longer term secret for short term trading 에서 전략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변동성 돌파매매는 코드 몇줄로도 백테스트 및 실제 시스템 트레이딩을 할수 있으며 성과또한 아주 아주 우수합니다. 해당 전략은 변동성이 크고 덜 효율적인 시장에서 잘 먹히는 편이다 (예: 개인 비중이 큰 코스닥과 암호화폐 시장). 



전략의 원리 이해하기



변동성은 가격의 움직임 혹은 등락폭 이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변동성은 2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변동성 순환과 변동성 군집 (clustering) 사이클입니다. 



변동성 군집



만약 어제 비트코인이 급등 했다면 오늘도 추세를 타고 더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것의 함의 이기도 합니다. 단기 트레이딩은 수수료와 슬리피지로 인해서 아무리 좋은 전략이여도 비용으로 인해서 손실을 입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단기간 폭등 혹은 폭락을 함으로서 변동성이 큰 구간에 트레디딩을 해야 이러한 비용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 순환



변동성이 작은 구간이 지속되는 가운데 언제가는 다시 커지는 구간이 옵니다. 반대로 변동성이 커지는 구간이 지속되면 언제가는 다시 작아지는 구간으로 돌아 온다는 논리 입니다. 



변동성 군집과 순환의 논리를 트레이딩에 사용하면 변동성이 적은 상태에서는 트레이딩을 하지 않고 있다가 갑자기 변동성이 커지는 구간이 오면 그 순간에 포지션을 진입하고 차익실현하고 털수 있습니다. 바로 그 순간을 포착하는 전략이 변동성 돌파 매매 전략 입니다



1.png


실제 필자가 사용하는 시스템 트레이딩 코드


전략 : 변동성 돌파 전략

거래소 : 바이낸스 (Binance)

자산군 : 비트코인 (Bitcoin)

기간 : 2017.08~2020.07

매수 : ((전고가 - 전저가 ) * K) + 금일 시가 돌파시 매수 

매도 : 다음날 시가에 전량 매도 


***K값은 0.5~1.0 정도 배수를 곱해줍니다. K값의 함의는 전일 변동성의 0.5배~1배를 시가에 더해주고 돌파 했을때 매수하고 그렇지 않으면 매수 하지 않습니다. 이 전략은 단기적으로 강한 추세가 생성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하락하는 평균 회귀 효과로 인해서 다시 떨어지기 전에 시초가에 타임커트 (time-cut)를 하고 털고 나오는 전략 입니다. 쉽게 말해서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파는 전략입니다. 



2.png


K값 0.5 vs 0.6 vs 0.7 성과 비교 입니다.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매매를 덜 빈도 있게하고 둔감하게 반응 합니다. 0.5와 0.7 사이인 0.6이 지난 3년동안 가장 수익률이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3.png



유의 사항 


1. 승률은 50~55% 정도 이다. 그뜻은 2번중 1번은 손실을 입는 다는 뜻이다.


2.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하나 3~6개월동안 손실 구간인 곳이 있다. 이를 버티고 원칙적으로 해야 한다. 구체적인 논리와 로직을 아는 사람도 적지만 , 안다고 해도 심리적으로 극복하지 못하면 유지하기 힘들다.


3. 손매매로 직접 암호화폐에 이 전략을 사용하기에는 무리이다. 24시간 돌아가는 시장을 항상 모니터링 할수 없다.




더 자세하게 공부 해보고 싶은 분들은 systrader79님의 글을 참고 해주세요. 저는 여러분들에게 큰 그림을 그릴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조금이나마 진입장벽을 낮춰 드리자 하려는 의도 입니다. 


systrader79 :  변동성 돌파 매매 가이드라인




여러분들의 의지나 각오는 신뢰하지 마십시오 . 


투자는 시장에 대한 겸손함으로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