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퀀트투자는 무엇인가?



퀀트투자에 대한 시리즈를 연재 하기전에 우선 퀀트투자에 대해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제일 시초의 퀀트는 여러가지 추측이 있으나 최초로 퀀트를 활용해서 실제 투자에 응용하고 헤지펀드를 만든분은 벤자민 그레이엄 입니다. 이분은 증권분석과 현명한 투자자라는 고전을 남기시고 가치투자라는 신개념을 만드신 분입니다 그리고 버핏 할아버지의 스승님이였습니다. 


아니? 퀀트투자 이야기를 한다고 하면서 갑자기 왜 가치투자자 이야기를 하는지 이해가 안되시지요? 네, 사실 벤자민 그레이엄 또한 퀀트 였습니다 . 그의 유명한 투자 방법중에 NCAV는 부채비율이 낮고 청산가치(부동산, 현금, 설비 등등...)보다 회사의 시가총액이 저렴할때 투자하고 2년후에 매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략은 지금 80년이 넘었는데도 알파를 창출합니다. 만약 효율적 가설이 항상 옮았더라면 청산가치보다 저렴한 회사가 존재 할수가 없겠지요?



1.png





그외에도 마코위츠 교수님의 포트폴리오 이론, 애드 소프 교수님의 카지노를 이겨라 , 안토니치 교수님의 듀얼 모멘텀등등 지금도 끝없이 새로운 저서와 논문 그리고 데이터 백테스트를 통해서 퀀트투자의 위상을 점점 널리 알려주고 있습니다. 골드만 삭스는 600명의 펀드매니저를 해고 하고 캔쇼라는 인공지능으로 대체하고 단 2명의 인공지능 보조 엔지니어만 남겨 두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금융투자회사가 아닌 IT회사라고 선언하였습니다.



3.png




국내에서는 강환국님 , systrader79님, 문병록 교수님, 김단테님 등등 비금융 출신의 실력있는 퀀트들이 대중에게 퀀트를 쉽게 정리해서 전달하고 교육하고 투자라는 분야에 혁신을 가지고 오고 있습니다. 




4.png





퀀트는 룰을 기반으로 기계적으로 투자합니다. 



1단계: 인간의 인지편향을 기반으로 가설을 세운다.


소개글에도 말씀 드렸듯이 인간은 수많은 편향에서 벋어나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역으로 인간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행동경제학) 역으로 리버스 엔지니어링 (Reverse engineering)하여 시장에서 살아남을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가설을 세우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 기반으로 백테스트 하여 유효한 결과가 나온지 확인을 하고 가설에 맞게 투자 전략을 세우고 반복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5.png




2단계: 데이터를 수집하고 백테스트 한다


퀀트에서 중요시하는것은 데이터와 백테스트입니다. 데이터는 가격 / 재무제표 / 거시경제 지표/ 소셜 미디어 등등이 될수 있습니다. 요리로 치면 이들은 재료와 같습니다. 맛있는 요리를 만들기 위해 신선하고 질이 좋은 재료가 필요 하겠지요? 그래서 사실상 데이터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합니다. Garbage-in , Garbage-out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


6.png




백테스트는 영문으로 Back - test , 말 그대로 과거를 테스트한다 입니다. 가설을 기반으로 룰을 만들고 룰을 기계적으로 추종했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떠한 결과가 나오는지 관찰합니다. 그리고 룰을 새로 추가하거나 제거 함으로 인해서 최적화 단계를 거칩니다. 여기서 조심해야 하는것은 과최적화의 함정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도 인간의 주관이 들어가기 떄문에 매우 조심해야 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백테스트는 요리 재료들을 활용해서 다양한 요리를 해보고 먹어봤다면 사람들이 반응이 어떠 했는지 관찰하는 단계입니다.


비트코인 vs 봇 성과 백테스트.png



3단계: 실전투자 투입


가설을 세우고 데이터를 수집해서 백테스트를 하고나서는 실전투자를 시작합니다. 막상 실전 투자를 시작하고 본인의 돈이 들어가면 문제점들이 샘솟듯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더 공부하게 됩니다 ㅎㅎ 퀀트투자는 돈을 벌어주는 마법방망이가 아니라는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는 한 종류의 투자방법이며 이 또한 잘해야만 돈을 벌수 있는것입니다. 세계적인 헤지펀드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스의 짐 사이먼스는 연봉을 조단위로 받고 운용자금도 100조 이상을 굴립니다. 이분은 퀀트투자를 해서 부자가 된것이 아니라 퀀트투자를 잘해서 성공하신것입니다. 



7.png




4단계 : 1단계부터 다시 반복


실전투자 투입후에 문제점이 발견되면 다시 1단계로 돌아갑니다 . 가설을 다시 점검하고 데이터를 다시 확인하고 백테스트 과정을 다시 검토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무한반복하면서 인사이트를 얻고 최종적으로 먹히는 전략을 찾을수 있습니다. 사실 이는 고된과정이며 실전투자를 하는도중에도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각종 편향과 전쟁을 치루면서 룰을 종교적으로 따라야 합니다.



8.png


다음시간에는 퀀트투자를 하기위해서 필요한 용어에 대해서 배워 보겠습니다~ 


그럼 모두 성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