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캔들차트(Candle Chart)는 국내 투자자들에게 가장 잘 알려지고 익숙해진 차트의 모양입니다. 해당 차트는 일본에서 개발되었으며 전세계에 기술적 분석을 기반으로 트레이더들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시장의 움직임을 시간을 토대로 시각화한 차트입니다. 이는 캔들 하나하나가 각각의 의미가 있으며 2개 이상의 조합을 분석하여 시장을 예측하는 기법으로 발전되었습니다. 


- 바차트와 달리 동양사상의 음양의 원리가 들어 있습니다. 종가가 시가보다 높게 형성되면, 양봉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종가가 시가보다 낮으먄, 음봉이라고 합니다.


- 동양에서는 양봉을 빨간색, 음봉을 파란색으로 표현합니다. 반면, 서양에서는 양봉을 초록색, 음봉을 빨간색으로 표현합니다. 이는 시장의 관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캔들을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시가(Open Price)


시가는 지정한 기간내(일봉, 주봉, 월봉)의 시작 가격입니다.


2. 고가 (High Price)


고가는 지정한 기간내에 시장의 가격이 가장 높았던 가격입니다.


3. 저가 (Low Price)


저가는 지정한 기간내에 시장의 가격이 가장 낮았던 가격입니다.


4. 종가 (Close Price)


종가는 지정한 기간내에 시장의 가격의 마지막 가격입니다. 



이는 시고저종(시가,고가,저가,종가) 또는 각각의 영어 철자 첫번째 알파벳을 조합하여 OHLC(OPEN,HIGH,LOW,CLOSE)으로 불립니다.



001.png


캔들의 모양 또는 패턴은 결국 시장 참여자들이 만든 형태이며 가격을 시각화한 데이터 입니다. 그래서 캔들차트를 잘 이해하시면 시장의 심리를 이해하실 수 있으며 여러 트레이딩 아이디어를 도출하실 수 있습니다. 





001.png

Long Days는 시가와 종가 사이의 차이, 즉 몸통이 이전 캔들차트에 비해 상당히 큰 것을 말합니다. 이는 꼬리 보다 몸통이 더 긴 경우 입니다. 하루 동안 시가와 종가의 차이가 크게 나는 형태를 Long Days라고 합니다.

002.png
Short Days는 Long Days와 대조되는 형태입니다. 이는 하루 중 시가와 종가의 차이, 즉 몸통이 이전 캔들에 비해 작거나 거의 없는 형태를 말합니다.

003.png
Spinning Tops는 몸통의 길이에 비해 그림자의 길이가 상당히 긴 형태의 캔들입니다. 이와 같은 형태는 강세와 약세의 형세가 애매한 국면에서 매수세와 매도세가 팽배한 눈치를 보일 떄 나타납니다. 주로 추세 전환 국면이나 지지 저항이 크게 작용하는 국면에서 나타납니다.

004.png
도지(Doji)는 몸통이 작아서 시가와 종가가 같아지는 형태입니다. 이는 시장에서 매수와 매도의 힘이 중립을 이루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해당 패턴은 이후의 추세 흐름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날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캔들과 동시에 해석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완전히 시가와 종가가 일치하는 형태는 드물며 시가와 종가가 약간의 차이를 보여도 도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Long-Legged Doji는 기다란 위 꼬리와 아래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시가와 종가는 당일 거래 범위의 중간에 위치하는 형태입니다. 이 형태는 매수와 매도가 서로 확신을 가지지 못한 상태입니다. 일간으로 보면 급등락을 거듭하는 뇌동 매매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005.png

Grave Stone Doji는 시가 이후에 강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종가에 저가인 시가 수준으로 되밀려 마감하는 형태입니다. 이전 추세가 상승이었다면 하락 반전될 가능성이 높고 반대로 하락 추세였다면 상승 전활될 확률이 큽니다. 전쟁터의 비석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006.png

Dragon Fly Doji는 시가와 고가 그리고 종가가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되는 형태의 캔들입니다. 이전의 추세가 하락 국면이었다면 상승 전환될 가능성이 크고, 반대로 이전의 추세가 상승 국면이었다면 하락 반전될 가능성이 있다.

007.png
Four Price Doji는 시가, 고가, 저가, 종가가 같거나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형성되는 형태의 캔들이다. 거래량이 부진하고 발생확룰도 크지 않다. 주로 신슈 상장이나 등록과 같은 상황 혹은 갑작스런 시장 변동이 발생할 셩우 나타난다. 이 패턴은 독립적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다음날 발생하는 캔들과 동시에 해석해야 한다.


008.png

Star는 전날의 긴 몸통에 이어 자주 나타나는 유형으로 추세의 고점과 저점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전환 패턴 중 하나이다. 몸통의 색깔은 그리 중요하지 않으며 가끔 추세의 중간에 나타나 잠시 휴식을 가진 후 재차 이전의 추세로 자가가 진행되기도 한다.


009.png

paper Umbrella 강한 반전을 암시하는 캐들로 Dragon Fly Doji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니 몸통이 도지 보다는 크세 나타나면 반전형으로 분석한다. 이러한 Paper Umbrella가 하락 추세에서 나타나면 Hammer라고 하고, 상승 추세에서 나타나면 Hanging Man이 됩니다.

010.png


Marubozu란 그림자가 없이 시가가 고가이거나 저가 그리고 종가가 고가이거나 저가인 형태의 캔들로 하루 가격 변도ㅇ폭이 매우 큰 형태이다. 그 모양이 Long Days와 비슷하나 그림자가 없는 것이 차이점이다. Closing Marubozu는 몸통의 종가에 그림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형태이다. 양봉이면 종가에 위 그림자가 없고 음봉이며 종가에 아래 그림자가 없는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양봉은 강세 국면을, 음봉은 약세 국면을 나타낸다.


011.png

Opening Marubozu는 몸통의 시가에 그림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형태로, 양봉이면 시가에 아래 그림자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음봉으면 시가에 위 그림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Opening Marubozu보다 Closing Marubozu가 다음날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다.

012.png

Black Marubozu는 음봉으로 몸통의 위와 아래에 그림자가 없는, 즉 시가와 고가가 같고 종가가 저가와 같은 형태로 이전의 하락 추세에서 나타나면 지속적으로 하락을 예상할 수 있다. 이는 매우 취약한 하락 장세를 나타내는 캐들이다.


013.png

White Marubozu는 양봉으로 몸통의 위와 아래에 그림자가 없는, 즉 시가와 저가가 같고 종가가 고가와 같은 형태로 이전의 상승 추세에서 나타나면 지속적으로 상승을 예상할 수 있다. 이는 매우 강력한 상승 장세를 나타내는 캔들로 상승 지속형 패턴으로 본다.



                                                  2021년 해외코인거래소 순위 및 추천

 

 

 

binance main.png

ftx main.png

        bybit main.png

    거래량 

    11조(1위)

                          3.5조                        

                         9.5조

   레버리지

                 최대100배               

                       최대100배

                      최대125배

    수수료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4%(1위)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거래방법

 현물+선물+마진

          선물+주식+FOREX      

 선물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할인코드 

   

 

20% 할인

5% 할인

20%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