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이동평균선이란? 


- 이동평균선은 기술적 지표 중 가장 다양하고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표입니다. 


- 이는 가격의 변동성을 일정 기간 동안 순차적으로 산술평균한 값을 분석기간의 값으로 나누어 평균가격을 계산하여 선으로 나타나는 것 입니다. 


- 이동평균선을 통해 일정기간의 가격 변동 방향을 확인하고 현재의 가격과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도구 입니다.




이동 평균선을 구하는 방법! 


- 이동평균선을 구하기 위해서는 2가지의 요소가 필요 합니다. 바로 시간과 가격입니다.


- 예시로 비트코인이 3일동안 20,000불 , 22,000불 그리고 24,000불로 3일 연속으로 상승 하였다면 3일 이동 평균선을 구하는 방법은 이 3일의 가격을 더하고 일수를 나누면 됩니다. 고로, (20,000 + 22,000 + 24,000) / 3 = 22,000 불이라는 이동평균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 이동평균에는 단순이동평균, 지수이동평균, 가중이동평균이 있습니다. 이동 평균선을 이용하는 장점으로는 계산하기가 편리하고 계산 결과에 따라 기계적으로 매수/매도를 객관적으로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추세선을 그릴 경우 개개인 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음). 




이동 평균선의 특징!


1. 추세의 변화를 하나의 값으로 압축해서 나타내므로, 추세의 변화는 이동평균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으로 간단하게 알아 낼 수 있으며 이동평균은 가격 변화에 민감해져 향후 움직임을 예상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여유를 갖고서 가격 움직임을 전망할 수 있습니다.


2. 이동평균선이 단기적으로 계산하여 시장가격의 움직임에 예민하면 추세의 전환을 일찍 알려줄 수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고 있는 이동평균선!


5일 이동평균선


이는 근 5일 동안의 가격의 움직임을 평균 가격으로 나누어 계산된 단기 매매선입니다. 5일 이동 평균선은 단기 추세 파악에 있어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으며 단타나 데이트레이더들에게는 중요한 기준선이 됩니다. 현재의 가격과 가장 밀접하게 움직이는 이동평균선으로 기울기, 이격도 그리고 중장기 이동평균선과의 관계를 참고하여야 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단기 모멘텀이 강한 시장임으로 3일 이동 평균선이 더 정확하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001.png



20일 이동 평균선


20일 이동 평균선은 중기 또는 심리선이라고 불립니다. 5일 평균선과 더불어 자주 사용되고 있는 이동평균선이며 5일 평균선 상방으로 교차하면 골든 크로스, 하방으로 교차하면 데드 크로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호화폐에서는 주 7일 365일 시장이 돌아가기 때문에 30일 선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002.png



60일 이동 평균선


60일 이동 평균선은 중기적 추세선 또는 수급선이라고 불립니다. 가격이 5일 20일 그리고 60일 위에 위치하고 있으면 정배열이라고 불리며, 하락 조정시 60일 이동 평균선이 강한 지지선 역활을 합니다. 중기적으로 하락하던 가격이 상승 추세로 전환되어 이루어진 후에는 일반적으로 바닥권에서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 간에 단기 골든 크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003.png



120일 이동평균선


120일 이동평균선은 장기적 추세선 또는 경기선으로 불립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주식의 경우 경기보다 6개월 정도 선행하는 것에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반영하는 이동 평균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주요 지수가 중장기적으로 상승 랠리로 접어 들었는지를 판단하는 1차 신호가 120일 이동평균선의 돌파라고 할 수 있습니다.



004.png



꿀팁! 


 - 5일 / 20일 / 60일 / 120일 등의 이동 평균선은 주식의 경우 주5일 개장하기 때문에 다른 말로 해석하면 


- 1주일/ 1달/ 3달/ 6달 의 가격의 평균치를 계산하여 선으로 시각적인 표시를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반면, 암호화폐 시장은 365일 운용되기 때문에 7일/ 30일/ 90일/ 180일 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많은 논문과 필자가 직접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면서 발견한 사실은 암호화폐 시장은 단기 모멘텀이 강하다는 사실 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는 3일선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3일선 위의 트레이딩 시그널이 발생하면 신뢰도가 높으면 3일선을 하락 돌파할때 손절 또는 매도를 하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005.png


다음 시간에는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2021년 해외코인거래소 순위 및 추천

 

 

 

binance main.png

ftx main.png

        bybit main.png

    거래량 

    11조(1위)

                          3.5조                        

                         9.5조

   레버리지

                 최대100배               

                       최대100배

                      최대125배

    수수료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4%(1위)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거래방법

 현물+선물+마진

          선물+주식+FOREX      

 선물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할인코드 

   

 

20% 할인

5% 할인

20%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