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이번시간에는 이동 평균선을 활용하여 트레이딩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설명 해드겠습니다! 이동평균선 매매법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그랜빌의 8법칙, 이격도 그리고 크로스 매매법, 추세매매 입니다!


그랜빌의 8법칙


그랜빌.png



매수의 4법칙


1. 이동평균선이 하락세에서 벗어나 횡보하는 상황에서 가격이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 할 때, 하락하던 이동평균선의 횡보는 주가가 반등한다는 의미 입니다.


2.가격이 상승세인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는 것은 하락 장세에서의 매수 신호입니다. 이동평균선의 하향 돌파는 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는 의미이며 매수 신호로 받아 드려집니다.


3. 이동평균선을 향해 하락하던 가격이 하향 돌파를 하지 않고 다시 상승하면, 가격은 하락하고 있으나 평균선이 가격 하락을 방어해주는 지지선 역활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고로, 가격이 이동평균선에 접근할 때가 매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4. 이동평균선보다 낮은 가격이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다가서고 있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동평균선과 가격의 거리가 멀어진 상태라면 한편으로 다시 가까워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가격이 이동평균선으로 휘귀하는 성향을 활용한 매수 신호 입니다.


--------------------------------------------------------------------------------------------


매도의 4법칙


1. 이동평균선이 상승한 후 제한적인 움직임을 보이다가 마침내 하락 전환하고 주가가 위에서 아래로 이동평균선을 뚫고 내가면 이는 중요한 매도 신호입니다.


2. 이동평균선이 하락하고 있는데 가격이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상향 돌파하여 상승했다면 매도 신호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3. 가격이 이동평균선 보다 밑쪽에서 이동평균선을 향하여 상승했으나, 이동평균선에 비치지 못하고 돌파하기 직전에서 다시 하락으로 전환되었다면 이는 매도 신호입니다.


4.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는 경우라도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멀리 동떨어진 경우에는 이동평균선을 향하여 자율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이를 매도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분석법


골든 크로스.png



-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일본에서 만들어져 월스트리트 기술적 분석가들에 따라 상향 돌파를 낙관적 크로스로는 비관적 크로스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골드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밑에서 위로 치고 올라가면서 만나는 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순간을 강력한 매수신호로 해석합니다. 


-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건을 상향 돌파하면 단기 이동평균선이 상승 해야합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가격이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단기 상승 추세가 지속된다는 것을 전제로 골드 크로스는 매수 신호로 간주됩니다.


- 이떄 거래량의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거래량 증가는 강력한 매수신호가 되기 떄문입니다. 강력한 매수 신호라는 것은 결국 강세장으로 전활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데드크로스.png


- 데스 크로스는 반대로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위에서 아래로 뚫고 내려가는 모습을 말합니다. 즉 단기 이동평균선이 하락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데드 크로스는 단기 하락 추세가 이어진다는 전제로 약세장으로의 전환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데드 크로스일 떄의 거래량 추이를보면 대체로 감소하는 모습을 나타납니다.


주의!


1. 앞에서 지적한 것과 같이 일반적으로 골드크로스는 강세장의 전환신호로 해석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이론과는 달리 골드크로스가 발생한 후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이는 단기 상승에 따른 반작용입니다.


2. 단기간에 가격상승을 의식한 경계 매물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 가격이 오른 맘큼 매매 차익을 겨냥한 차익 매물도 이떄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단기 반락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3. 따라서 약세장에서 나타나는 골든 크로스는 오히려 매도신호가 될 수 있음에 주목해야합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크로스 분석에도 진짜와 가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격도


이격도.png


이격도 = (종가/n일 종가 이동평균) X100


- 이격도란 가격과 이동평균선 간의 간격을 말합니다. 이는 가격이 이동평균선과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지를 파악하는 괴리율 입니다. 


- 가격을 이동평균선과 나누어 백분율 %로 표시하며 이격도가 100%를 웃돌면 가격은 평균선보다 높은 것이고 100% 아래는 가격이 이동평균선보다 낮은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는 20일 이동평균선 이격도를 많이 사용하며 매매 신호는 100을 기준으로 상하 5%로 나타냅니다. 20일 이격도 가 105%이상이면 매도, 반대로 95% 아래는 매수신호로 간주됩니다. 60일 이격도는 상하 10%이상 변동할때 매매 시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110%를 넘어서면 매도, 90% 아래는 매수 4신호가 됩니다. 120일 이격도는 상하 15%를 기준으로 115%와 85%가 각각 매도와 매수 시그널이 됩니다.






추세 매매법


하락추세 트레이딩 전략


1. 단기 이동평균선이 위에서 아래로 중 장기 이동평균선을 급속히 하향 돌파할 경우에는 매도 신호 입니다.


2. 위로부터 장기선 중기선 단기선 가격의 순서로 역배열되어 나란히 하락 중일 경우에는 약세 시장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의 역배열 상태가 상당 기간 지속된 이후 단기 이동평균서이 더 이상 하락하지 못하고 상승하기 시작하면 이는 바닥권이 예상되는 시점입니다.



싱승 추세에서의 투자 전략


1. 단기 이동평균선이 아래에서 위로 주 장기 이동평균선을 급속히 상향 돌파할 경우에는 매수 신호 입니다.


2. 위로부터 가격이 단기선 중기선 장기선의 순서대로 정배열 상태가 되어 나란히 상승 중일 경우에는 상승국면 입니다.


3.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의 정배열 상태가 상당 기간 지속된 이후 단기 이동평균선이 더 이상 오르지 못하고 약해지면 단기 고점이 예상되는 시점입니다.


4.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이 밀집되어 서로 혼란스럽게 얽혀 있을 떄는 장세의 방향이 불투명하므로 매수 타이밍을 한 단께 늦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21년 해외코인거래소 순위 및 추천

 

 

 

binance main.png

ftx main.png

        bybit main.png

    거래량 

    11조(1위)

                          1조                        

                         3.4조

   레버리지

                 최대100배               

                       최대100배

                      최대125배

    수수료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4%(1위)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거래방법

 현물+선물+마진

          선물+주식+FOREX      

 선물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할인코드 

   

 

20% 할인

5% 할인

20%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