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추세선(Trend Line)이란?


추세선은 추세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기법 가운데 가장 기본적으로 고전적인 분석 기법입니다. 오늘날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많은 기술적 지표들이 개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세선은 절대로 간과하면 않되는 분석 기법입니다. 


추세선은 오래 지속되고 시도된 횟수가 많을수록 중요합니다. 12개월 추세가 3개월 추세보다 더 강하며 10번 시도된 추세선은 3번 시도된 추세보다 더 유용합니다. 여기서 시도는 저점과 고점을 지지하거나 저항한 횟수입니다.


차트에서 직선을 그리는 방법으로도 추세선을 응용할 수 있으며, 누구나 손쉽게 추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추세선을 정확히 그리는 방법과 의미를 정확히 알고 있는 시장 참여자들은 적습니다. 추세선은 상승 추세선과 하락 추세선으로 크게 구분 할 수 있으며 시간의 범위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 추세선으로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003.png




상승 추세선(Up Trend Line)은 차트의 왼쪽에 이미 형성되어 확인된 저점과 그 다음에 나타난 좀더 높아진 저점을 연결해서 그린 것 입니다. 이 추세선은 우상향의 기울기를 가지고 있으며 상승하던 가격이 일시적으로 되돌림을 보이는 경우에도 좀 처럼 아래로 돌파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지지추세선이라고 불립니다.


하락 추세선(Down Trend Line)은 차트의 왼쪽에 이미 형성되어 확인된 고점과 그 다음에 나타난 좀 더 낮아진 고점을 연결하여 그립니다. 이 추세선은 우하향하는 기울기를 가지고 있으며 하락하던 가격이 일시적으로 되돌림을 보이는 경우에도 위로 돌파되지 않은 경향이 있어 저항 추세선이라고 불립니다. 




추세선 그리는 방법


추세선은 정확하게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추세에서도 그에 대한 증거가 있어야 하며 상승 추세는 2개 이상의 저점, 하락 추세는 2개 이상의 고점이 필요합니다. 


상승추세 그리는 방법!



001.png



하락추세 그리는 방법!




002.png





추세선의 이용방법


1. 상승 추세 : 


- 추세선은 조정국면의 저점과 고점을 결정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며 추세의 전환하는 시점을 알려줍니다. 


- 이는 상승 추세에서 피할 수 없는 조정 국면의 일시적인 하락이 종종 상승 추세선에 닿거나 매우 가까이 접근합니다.


- 거래자의 의도는 상승추세의 일시적 하락에서 매수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이 추세선은 매수영역으로 이용될 수 있는 지지선 역확을 합니다.


2. 하락 추세:


- 하락 추세선은 매도 목적의 저항영역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 추세선이 돌파되지 않은 한 이것으로 매수와 매도 영역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추세선의 돌파는 추세가 변한다는 가장 빠른 경고 가운데 하나 입니다. 


3. 추세 돌파 : 


- 추세선을 그릴때는 하루의 종가만을 이어서 그리면 안되며 반드시 하루 중의 모든 시장 가격 움직임을 모두 포함하는 가격 , 하루의 최저점과 최고점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 실제로 추세선을 그릴 경우, 하루 중의 시장가격이 잠깐씩 추세선을 벗어 날떄가 있습니다. 이떄 기술적 분석가는 가장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추세선을 수정하여 다시 추세선을 그릴 것인지 아니면, 잠깐 동안의 일시적인 움직임으로 간주하여 이를 무시해버릴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 이때 가장 최선의 방법은 기존의 추세선과 추세선이 돌파되었다고 했을 떄의 새로운 추세선을 같이 그려두었다가 이후의 시장가격 움직임을 관찰하여 이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 그런데 일단 추세선을 돌파하여 가격이 움직인다고 하더라도, 진짜 추세가 바뀌는 것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돌파인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추세에 변화가 일어 났는지에 대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추세 변화를 판단하는 방법


1. 종가가 추세선을 돌파한 상태로 형성되었다면 추세가 전환된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특정 비율 이상으로 가격이 추세선을 벗어나서 형성되고 있다면 추세전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번달 보다 10% 이상 상승 또는 하락 하였다면 추세전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특정 시간이 경과한 후 추세선이 돌파 하였다면 추세 전환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돌파 후 1~2주일 정도 돌파선 위에서 거래되고 있다면 추세 전환으로 인식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추세 채널에 대해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2021년 해외코인거래소 순위 및 추천

 

 

 

binance main.png

ftx main.png

        bybit main.png

    거래량 

    11조(1위)

                          3.5조                        

                         9.5조

   레버리지

                 최대100배               

                       최대100배

                      최대125배

    수수료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4%(1위)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거래방법

 현물+선물+마진

          선물+주식+FOREX      

 선물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할인코드 

   

 

20% 할인

5% 할인

20%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