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보나치 되돌림' 이란 용어가 있습니다.
상승 후에 되돌림이 일어날 수 있다는 뜻으로,저점에서 고점 상승 후 38%,50%,62% 정도 비율로 되돌림이 나온다는 말이죠.쉽게 말해 올라간 상승분에 38%가 다시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개념의 용어입니다.이때 되돌림 비율이 낮을수록 다음 상승폭이 커지는게 일반적입니다.
상승 후 일정 부분 하락하면 우리는 '조정'이란 단어를 많이습니다.계속된 상승은 없죠.반드시 쉬어가게 마련입니다.때문에 상승장이라면 고점에서 물렸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조정 후 재 상승을 기대해보는게 좋습니다.이를 잘보여주는 차트가 있습니다.
작년 12월 13일 리플 차트입니다.
가장 매매의 기본인 '이평선매매' 로 최적의 타이밍이 나오면서 차트가 올라갑니다.
봉높이 > 20이평선 > 60이평선
순서대로 정열되어 있는 상태로 쭉올라가다 '볼린저밴드'를 넘어가는 순간이 옵니다.차트가 볼린저밴드를 넘어가는 상황에서 RIS지표도 70이상으로 과매수 상태이니 이는 다시 볼린저밴드 안으로 돌아올꺼라 예측이 가능합니다.
이어지는 차트를 보면 이렇게 충분한 조정을 거치고 다시 재상승에 들어갑니다.이번 상승 고점은 이전 고점 보다 조금 더 올라갑니다.이렇게 코인이 상승할시에는 조정을 거치며(피보나치되돌림) 올라가는 기본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럼 위 차트에서 언제 진입하는게 좋을까요.
가장 좋은건 첫 번째 동그라미 초기 상승 시 타는게 수익이 가장 많이 낫겠죠.
봉높이 > 20이평선 > 60이평선
이평선 매매의 가장 기본적인 매수타이밍입니다.이렇게 봉이 20이평선을 뚫고 가는 그림이 두번째 동그라미에도 등장합니다.첫번째 못샀으면 두번째 사야되는거죠.
위 차트는 동일한 시간대 라이트코인 차트입니다.위 리플 차트와 비교해보면 특별한 조정 구간 없이 한없이 올라갑니다.그래도 이런 상승 차트에도 2번 정도 되돌림 구간이 나옵니다.조정구간 보다는 횡보에 가깝게 되돌림 비율이 낮습니다.이처럼 되돌림 비율이 낮으면 다음 상승 시 강력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