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코인픽:ver.2021년 비트코인 마진,선물거래소 순위 및 추천 사이트
2021년 해외코인거래소 순위 및 추천
  binance main.png ftx main.png bybit main.png
거래량 11조 3.5조 9.5조
언어 영어

★한국어지원

영어
수수료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4%(1위)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3%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분야

현물(1위)

현물+선물 (강추!)

선물(1위)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할인코드 20% 할인 50% 할인 20% 할인

가상화폐 하드웨어 지갑 추천

 

가상화폐 지갑 중 하드웨어 지갑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지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호화폐 지갑에는 ‘비대칭적 암호화’ 방식이 사용됩니다.이 방식에는 ‘Public Key(공개키)’와 ‘Private Key(개인키)’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공개키는 단어 뜻 그대로 공개되어 있는 키입니다. 반대로 개인키는 공개되면 안되는 비밀번호 같은 것입니다.

 

여기서 공개키는 자물쇠, 개인키는 열쇠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자물쇠는 몇 개가 만들어져 있든, 누가 가지고 있는 지 상관이 없지만 그 자물쇠를 열 수 있는 열쇠는 단 하나여야 할 것이며 그 주인만이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A가 B에게 코인을 전송한다고 해보겠습니다. 보내는 코인의 정보는 오직 B만이 읽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보내는 정보를 B의 공개키를 통해 암호화 합니다. 공개키는 모두가 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이렇게 암호화된 정보를 B에게 전송하면 B는 자신의 개인키로 암호화된 정보를 풀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B만이 열 수 있는 자물쇠를 가지고 코인을 상자에 넣어 잠근 다음, B에게 전송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과정으로 코인이 전송되기 때문에 B는 절대 개인키를 외부에 유출시키거나 잃어버려서는 안됩니다.우리가 지갑을 만든다고 하면 이 공개키와 개인키를 생성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핫월렛콜드월렛.PNG

 

핫월렛 vs 콜드월렛

 

여기서 지갑은 다시 ‘Hot Wallet(핫월렛)’과 ‘Cold Wallet(콜드월렛)’으로 나뉩니다. 핫월렛이란 평소에 사용하던 거래소의 지갑처럼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는 지갑입니다. 바이낸스, 업비트 등에서 만든 지갑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콜드월렛은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지갑으로 usb처럼 실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월렛이라고도 부릅니다. 거래 시에는 별도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 거래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개인키를 인터넷과 분리시켜 두기 때문에 해킹과 같은 공격으로부터 핫월렛보다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산을 특정 플랫폼에 맡겨 두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FTX 사태와 같은 위험으로부터 자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다만 콜드월렛이 만능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는 않지만, 기기 자체를 가져가 해킹하는 것까지 막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분실이나 유지 관리 측면에서의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실시간 거래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핫월렛에 비해 불편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콜드월렛은 여전히 추천되어지고 있습니다. 거래에서 보안은 항상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큰 금액을 장기적으로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께서는 자산을 콜드월렛에 넣어두고, 거래할만큼만 핫월렛으로 옮겨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