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코인픽:ver.2021년 비트코인 마진,선물거래소 순위 및 추천 사이트
2021년 해외코인거래소 순위 및 추천
  binance main.png ftx main.png bybit main.png
거래량 11조 3.5조 9.5조
언어 영어

★한국어지원

영어
수수료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4%(1위)

- 지정가 : 0.02%

- 시장가 : 0.03%

- 지정가 : -0.025%

- 시장가 : 0.075%

분야

현물(1위)

현물+선물 (강추!)

선물(1위)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
할인코드 20% 할인 50% 할인 20% 할인

0.블록체인이란?

 

0-1. 블록체인 개념설명

 

블록체인이란, 여러 개의 독립적인 거래가 암호화된(2진수) 값으로 변환 된 후, 블록형태로 이어진 위 변조가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입니다.

 

1.블럭체인 개념.PNG

 

거래가 발생하면, 각 트랜잭션이 각각의 거래내역을 표시하고, 이 거래내역은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암호화됩니다.(해시 함수는 다양한 길이를 가진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를 가진 데이터로 매핑하는 알고리즘입니다.)

 

0-2. 블록체인 특성

블록체인은 분산된 노드(다수의 컴퓨터)에 의해 거래와 정보가 기록됩니다. 트랜잭션 데이터 집합이 특정 크기에 도달하면 "블록"이 형성됩니다. 여기에서 블록체인의 모든 트랜잭션이 검증되고 영구적으로 저장됩니다. 블록체인의 "체인" 부분은 함께 연결된 일련의 연속 블록으로 불변 원장을 형성합니다.

 

대표적으로 불변, 자율 분산 시스템, 투명성, 리더가 없는 거래와 같은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1. 불변

체인에 추가된 블록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다양한 노드들의 합의메커니즘으로 이루어진 블록은, 각각의 독립 노드들의 과반수이상의 합의에 도달해야 수정, 변경이 가능하기에, 누구도 레코드를 조작하기가 어렵습니다.

 

2. 자율 분산 시스템

각 블록은 트랜잭션을 검증하는 노드 (다수의 컴퓨터)에 의해 유지됩니다. 다수의 노드에 의한 합의 메커니즘은 블록체인에 저장된 디지털 항목 또는 정보를 검증하며 보안을 유지합니다. 지분 증명 혹은 작업 증명으로 일정량이 검증되고 기록되면 새로운 블록이 블록체인에 추가됩니다.

 

3. 투명성

블록체인의 분산 시스템을 통해 원본 데이터는 공개적이고 투명할 수 있습니다. 각 거래는 영구적으로 기록되며 대중이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4. 리더가 없는 거래

블록 체인의 거래는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해 수행되기 때문에, 편견 없이 다수의 노드에 의해 기록되고 보존되며 거래가 진행됩니다. 거래를 위해 다른 조직과 같은 제 3자가 필요하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0-3. 코인 채굴방법/유통방법

코인 채굴방법에는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과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이라는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각각의 블록은 여러 거래(트랜잭션)들의 모임이고, 네트워크의 노드에서 트랜잭션이 검증되는 방식을 합의 메커니즘이라고 합니다. 

- 지분 증명 방식

 

2.지분증명방식.PNG

 

예로, 지분 증명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이더리움은 거래가 이루어 질 때, 새로운 트랜잭션이 블록체인에 추가 되며 검증자들은 투표를 통하여 블록의 유효성을 결정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지분증명방식의 코인 종류: ETH, NEO, ADA 등

- 작업 증명 방식 

3.작업증명방식.PNG

 

 

예로, 작업 증명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비트코인은 거래가 이루어 질 때, 채굴자들은 극단적으로 어려운 수학 방정식을 풀어서 트랜잭션을 확인합니다.

1등으로 수학문제를 푼 검증자에게 가장 큰 보상이 주어지고, 해당 결과를 검증한 검증자에게 차등하여 보상이 주어지는 시스템입니다.

대표적인 작업증명방식의 코인 종류: BTC, DOGE, ETC, LTC BCH 등

- 락업 방식

 

4.락업방식.PNG

 

이외에, 지분 증명이나 작업 증명 방식을 채택하지 않고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는 코인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XRP와 같은 코인으로, 처음 발행 수량을 정해둔 뒤에, 정해진 시기에 묶여있던 발행수량을 시장에 풀어서 시장에 판매되는 수량을 늘리는 방식입니다.

 

- 가스 비용

채굴방법과 유통방법은 가스비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분 증명방식과 같은 채굴방법은, 블록체인의 거래를 실행하는데 사용되는 트랜잭션 검증비용(가스 요금, 수수료)이 많이 들 수 밖에 없기에, 높은 가스비용이 필요하게 됩니다. 

트랜잭션 검증에 참여한 참여자(채굴자)는 트랜잭션 검증 보상(가스 요금, 수수료)을 받게 되기에, 채굴기를 사용하여 트랜잭션 검증을 하려는 검증자들이 생기게 되었고, 수학 방정식이 어려워 질수록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되기에 더 많은 가스비를 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복잡한 수식을 풀어야 하는 작업 증명 방식보다, 보유 지분에 의한 합의 알고리즘으로 트랜잭션이 검증되는 지분 증명 방식의 가스 요금이 적게 부과되지만, 가스 요금은 코인들의 검증 방법이나 생태계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서, 락업 방식과 같은 코인들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거래 수수료를 제외한 가스요금이 없게 됩니다.

 

0-4. 토큰과 코인의 차이

암호화폐는 토큰과 코인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5.토큰과코인.PNG

 

흔히 드는 예로, 스마트폰을 코인이라고 하면 스마트폰에서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토큰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스스로 생태계를 이룰 수 있습니다. 즉, 메인넷이 있이 생태계를 갖추어져 있습니다.

토큰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메인넷이 없으며, 특정한 코인의 기술을 활용하여 기능을 유지하게 됩니다.

흔히 알고 있는 NFT또한 토큰의 한 종류입니다. NFT는 특정 블록체인(이더리움, 솔라나 등)을 이용하여 만들어지게 되고, 특정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가치를 부여 받게 됩니다.

토큰의 종류로는 플랫폼 토큰, 증권형 토큰, 거래형 토큰, 유틸리티 토큰, 거버넌스 토큰, NFT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