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11.비트맥스 펀딩피(funding fee)


비트맥스 수수료 중 펀딩피라는게 있습니다.


이는 공매수 포지션 유저와 공매도 포지션 유저간에 수수료를 주고 받는 개념으로 이를 통해서 균형있는 사이트 전체적인 포지션 밸런스를 위한 일종의 밸런싱 작업입니다.


펀딩시간은 한국시간 AM:5:00 / PM 1:00 / PM 9:00 하루에 3번 이루어지며.


펀딩시간 정각 시 양쪽 포지션 상황에 따라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수수료는 넘겨줍니다.쉽게 말해 공매도 포지션의 일부 %를 차감하여 공매수 포지션에 %를 넘겨줍니다.반대로 공매수 포지션의 일부 % 차감하여 공매도 포지션 % 를 넘겨주기도 합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 계속 변합니다.



1.펀딩피매수.PNG


1.공매수 포지션


지금 포지션 항목을 보니 공매수 포지션에 배팅을 해놓은 상태입니다.그럼 좌측 하단 펀딩비율/funding cost 보이시나요? 29분 후 펀딩시간이 오는데.지금 처럼 공매수 포지션으로 있으면 대략 포지션 가치 0.8923XBT의 0.1702%인 0.0015XBT이 차감되며.이 금액은 반대인 공매도 포지션에게 지급됩니다.


이렇게 자신이 지금 놓인 포지션이 차후 펀딩시간 시 %가 깍인다면 위와 같이 붉은색으로 펀딩비 표시가 됩니다.


2.펀딩피매도.PNG


2.공매도 포지션


그럼 동일한 시간대 내가 공매도 포지션에 있다면? 그렇습니다.위와 반대로 공매수 포지션으로 부터 %를 받게 되는것이죠.좌측하단 펀딩비 항목 보시면 초록색이죠.이렇게 자신의 포지션에서 받게 된다면 초록색으로 활성화되어 펀딩비가 보여집니다.


이는 펀딩시간 1초만 보유하여도 펀딩비를 지급받거나 반대로 넘겨죠야 하기 때문에 해당 시간때 전쟁아닌 전쟁이 일어납니다.